메뉴 건너뛰기

Kim Young Bin's Works Page

Article

도움이 되는 글

Article

미술관련 글
  • Apr 04, 2008
  • 105517

* 참고문헌 ;

브랜든 테일러,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리얼리즘>, 김수기 역, 시각과 언어, 1993

찰스 해리슨, <모더니즘>, 정무정 역, 열화당, 2003

엘리너 허트니, <포스트모더니즘>, 이태호 역, 열화당, 2003

테리 바렛, <미술비평 ;  그림 읽는 즐거움>, 이태호 역, 아트북스, 2000

 

 1. 포스트모더니티(시대정신, 문화현상), 포스트모더니즘(심미적 예술양식) 정의

서론 ; 정의하기 어려움,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과 연결과 동시에 단절을, '중심에서 벗어난', '창조와 재창조의 자리바꿈', '시뮬레이션', '정신분열증적', '반미학', 포스트모더니즘은 물위에 비친 나르시스의 영상처럼 붙잡으려 하면 사라진다.

모더니즘 - 개개미술가들이 자신의 천재성 발휘, 유별난 확신, 심오한 진리 발견. 순수, 진정성 절대 확신, 보편적 언어를 창조한다는 믿음,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은 없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새로운 발견이 필요없는 사회, 정보 교환이 가능, 모든 언어가 이미 만들어져, 상호관계를 캐낼 따름.

-철학 ; 계몽사상 폐기, 언어가 지배, 기호, 현상학, 구조주의 ; 소쉬르 <언어학 강의, 1916>

언어는 상징 기호로 ; signifiant 기표/ signifie기의 사이의 관계로 구성, parole말/ langue언어로 구분, 언어의 역사적 측면, 의미보다 어떻게 구성되는가 하는 구조체계와 기호로 해석. 절대적인 것이 아닌 보편 구조 탐구 (레비 스트로스)

-후기 구조주의 ; 기의는 사라지고 기표 중시, 코드, 상징으로, 해체가 나타남. 미술에서 작가의 죽음은 획기적인 사건, 렘브란트 화파의 작품은 렘브란트 작품이 아니라는 이유로 인정을 못 받음.

 

 2. 포스트모더니즘 등장 (사회적, 인식적 변화와 철학자들) ;

1)산업사회에서 후기산업사회로 변화 ; 브루주아/노동자 관계가 생산자이며 동시에 소비자로 변화/서비스 산업 발전,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를 초월하고자 하는 인식 변화.

2)수평적 관계의 계급 구조 변화, 계급 전체성 해체, 중앙 집권이 아닌 지방성, 중심에서 주변으로, 인종, 제3세계, 민족, 성의 정체성 중요 ; 민권, 소수, 여성, 환경, 동성애 부각.

3)궁극적 가치 개념 부정 ; (모더니즘 이성/자율성/과학/진보/합리주의/엘리트 의식에 비판), 새로운 문화적 패러다임으로 변화.

4)철학자들 ;

(1) 다니엘 벨 ; 탈 산업사회론 주장, 자본주의 위기, 문화와 사회 구조 분리, 예술과 삶의 경계 파괴, 관능주의, 해방, 기존 가치 파괴, 히피, 마약, 록 등등 대표

(2) 니체 ; 아폴로(이성, 분석, 합리주의)와 디오니소스(감성, 본능, 비합리적, 탈개별화)적인 것. 예고, 신의 죽음, 극단적 허무주의, 지상의 환희와 반복된 고뇌의 예술로, "역사에서 진보적 발전을 믿지않는다. (여성, 소수, 지역, 원시적 미술 재해석)"-니체의 영겁회귀사상

(3) 하버마스 ; 포스트모더니즘의 무정부적, 회의주의 비난, 모더니즘은 아직 안 끝난 미완의 프로젝트. 그러나 사회적 담론을 형성하는 미술에 주목 - 네오마르크스 주의

(4) 리오타르 ; 후기구조주의 바탕, 정보사회로 변화, 가대이론, 총체론적 언술 거부, 단일한 이론적 담론이 아닌 '파편화' 강조, 간극, 차이와 다양성, 우연과 불연속성, 지역적인 것. 사회 비판과 외면, 예술을 위한 예술로 도피한 모더니즘을 혁신하고, 계승한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5) 프레데릭 제임슨 ; 포스트모더니즘은 깊이가 없고, 역사성 희박, 자본사회의 개인주의 산물로 비난, 마르크스 전통, 후기자본주의 논리, 미국 중심, 군사, 경제적 지배, 미국적 특성의 범세계적 현상. 유동적 도취감의 감정 표현, 신기술 중요, 역사의식 상실.

(6) 롤랑 바르트 ; <저자의 죽음>, 작품과 텍스트 분리, 택스트 ; 원본 없는 다양한 글쓰기.

(7) 라캉 ; 허구적 존재, 거울상과 자신이 동일, 탈중심화, 주체의 상실, 죽음, 우연적 주체 등장, 탈구조, 에고는 통일체가 아닌 정신분열의 혼합, 개인의 정체성 상실, 통일성보다는 차이를 강조.

(8) 데리다 ; 로고스(이성 중심주의) 거부, 데리다의 해체 이론, "우리는 절대 사실에 도달하지 못하며, 다만 사실에 대해 말할 뿐이다." 단지 이야기는 담론일 뿐이다. 미, 진리란 없다. 담론, 토론만이, 모더니즘 이후 - 데리다의 해체(deconstruction); 명확해 보이는 텍스트의 의미도 그 반대의 해석이 가능하게, 경험, 기억, 감정 등의 억압에서 해체가 등장.

* 이원적 해체 ; 모든 유형의 형이상학과 형이하학 대립을 해체, 허구적 구조로 해석. 현전/부재, 말/글, 고급/저급, 엘리트/대중, 정상/광기, 중심/주변, 의식/무의식, 이원적 대립은 자의적 기준으로 특권층의 해석일 뿐이다. 서열파괴는 후기구조주의 특징

*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 ; 권택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1
20세기 초 인간을 객관 대상이 아닌 구조하는 주체로 보는 시각,
모더니즘 ; 의식의 흐름, 복수시점, 자동기술, 난해함과 개인은 사회 유리, 예술지상주의 몰입
포스트모더니즘 ; 패러디 - 돈키호테(보르헤스), 로빈손 쿠르소<방드르디, 태평양의 끝>(투루니에), 백설공주(Donald Barthelme,1967) ; 현실이 허구, 허구가 현실, 어찌 현실을 반영하는 허구(픽션)을 쓸 수 있는가? 기존의 개념과 형식을 재해석, 지금까지 진리가 허구, 기법. - 사실주의에서 저자는 작품 위에 있고, 모더니즘에서는 작품 뒤에 숨고,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작품속으로 들어간다. 주인공이 자기가 되고, 관객이 된다. 인식 주체의 해체.

 

 3.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

* post는 미술에서 '모더니즘'과 단절을 주장하기도 하며, 동시에 모더니즘 미술의 계승과 지속, 이후의 의미를 갖기도 한다. 1980년대 이후 포스트모더니즘은 정보사회로 급속한 변화가 이루어 지면서 더욱 다양한 모습을 보인다. 신표현주의와 미디어와 차용, 제3세게, 여성미술 등, 새 입장으로 개인, 자유, 창조성과 고유성, 천재성의 믿음, 내면의 정신을 바탕으로 하였으나, 포스트모더니즘은 감성과 감각을 바탕으로 키치적이나, 저급과 고급, 대중과 엘리트의 벽을 허문다. 포스트는 무조건 반항 보다 가치관의 계승과 새로운 모더니즘의 창조적 예술 패러다임으로 해석할 수 있다.

*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용어 ;

-역사 ; 1938년 아놀드 토인비에 의해 역사의 주기표를 작성,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사용.

-건축 ; 1960년대 ; 찰스 젠크스 <포스트모던 양식과 모던 양식 구분>, 건축 잡지에 발표. <1979년 뉴욕 필립 존슨의 AT&T빌딩> 고층빌딩지붕을 일상의 집처럼 삼각형으로 만듦. 장식성, 비순수성, 색채, 비대칭, 대중주의, 과거양식혼합차용, 복고식, 모던식, 아르누보 등등, 단순/복잡, 이상/보편, 대중적, 순수/절충, 직설/유머.

-1970년대 말 신표현주의와 미디어 아트, 여성주의 미술의 전개로 본격적인 포스트모더니즘미술 등장, 탈모더니즘으로 미술의 신비회, 아우라 몰락(벤야민),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 미술과 단절, 또는 극복하려는 의지로 전개, 그러나 정치적, 경제적 목적을 지적, 깊이 없는 피상적 표현으로 비난 받기도 한다.

 

 4.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미학적 특성

 

1) 탈 중심, 주체(지자체)의 해체 ; 핵심적 명제이다. 데리다의 해체(deconstruction)는 탈 중심의 출발로, 절대의식, 개념, 양식의 붕괴를 가져온다. 아울러 해체는 reconstruction(재건)으로 해체를 통한 새로운 창조, 가능성 모색, 영역확장 등 긍정적 평가도 아울러 내린다. - 데리다, 푸코, 라캉의 철학, 합리적, 이성적 인간의 주체론에서 벗어나려는 현상학과 후기구조주의 철학 ; 이성, 합리주의, 보편성보다 감성, 비합리주의, 개별성, 차별화 강조, 감각으로 동질보다 이질성, 다양성 "포스트모더니즘은 지난 천년간 지속된 신념들을 벗어던지는 일이며, 역사의 신비화 논쟁이 끝났음을 알린다. 지나친 개인의 독창성을 강조한 모더니즘을 추방, 실재에 대안을 탐구." "미술가는 창조가 아닌, 이미지, 기호를 배달하는 우체부"

 

2) 탈 경계, 탈 역사, 탈 지역, 의식 허물기 ;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민족적, 유목 작가와 관객, 엘리트와 대중, 작품과 물건, 주제, 소재, 표현 기법, 정신성과 일상, 고급과 저급 파괴, 아방가르드보다 전통 복귀 경향 등장, 미술양식보다 관점, 해석, 지각변화, 말레비치-무한으로 지각 확장, 폴록-회화의 경계를 넘음.

-미술사가 제임스 엘킨스는 <과연 그것이 미술사일까?>에서 서양미술사의 편견과 오류를 지적, 다양한 시대의 다양한 지역, 역사 작품, 작가를 새롭게 다루고자 한다.

 

3) 탈장르 ; 회화, 사진, 조각, 오브제, 설치, 미디어, 건축, 음악, 퍼포먼스 등등 평면이나 입체대신 혼합된 공간, 시간 예술로 변화, 영역 확장.

 

4) 미디어(대중매체)와 사진 ; 후기산업사회의 대중매체-발터 벤야민 ; <기술 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반미학주의자들의 교과서, 반복된 복제 이미지, '아우라' 상실, 대량생산, 정보화된 이미지 확대, 매체, 미디어 아트, 사진, 비디오 아트 더글러스 클림프 ; "사진술(미디어) 발명이 모더니즘 종말을." 시각화, 이미지, 감각의 강조, '시각적(figural)'-재현, 표현과 감성, 감각적 시각-대중

 

5) 원작성(originality) 상실 ; 유일성, 원본성, 원작의 의미 상실, 디지털 시대 사진, 익명성

 

6) 차용(appropriating) ; parody-pastiche(혼성모방) ; 기존의 작품, 대중 이미지를 공공연하게 모방, 변조, 빌려오는 표현들. 문학 ; "부모의 그늘에서 벗어나려는 사춘기의 발버둥"(크타자르 비판) - 브리콜라쥬(bricollage ; 닥치는 대로 아무거나 이용하여 만드는 것) 등장.

 

7) 풍자와 유희성, 모더니즘에서 이미 사용, 반어적 재현, 풍자, 삶의 표현으로 기존의 미술에 대한 반성 유도.

 

8) 작가(저자)의 죽음 ; - 보르헤스(Borges) 소설 <돈키호테의 저자 피에르 메나르, 1939> ; 바르트는 이것을 " '과장된 아이러니'로 저자의 죽음이 있어야 독자의 탄생이 있다." 라고 함.

 

9) 텍스트(text)로서 예술작품 ; 문학에서 등장, 과거 작품은 하나의 해석만 가능, 작품을 텍스트로 보면 여러 해석이 가능, 저자의 의도가 아닌 독자(감상자)의 의도로 해석 가중.

 

10) 삶의 예술 ; '예술을 위한 예술'에서 탈피, 사회 참여, 정치적 목적, 투박함, 슬로건 남발, 대중/ 저급/ 목적 있는 사회적, 경제적 미술로 격하됨, 비난. 

 

11) 키치, 고급과 저급 미술 논쟁 ; 미술의 신비화 반대 ; 상품으로서 미술, 미술로서 상품, 대중문화 멸시에서 전환, 키치, 만화, 성적 표현의 극대화.

 

12) 주제(主題;subject, the theme, the motif) 등장 ; 영웅, 신화, 역사, 종교 등이 등장, 전통 구상미술과 달리 새로운 해석 표현 등장, 대중문화로 변모, 노골적인 성 묘사 등 자유로운 주제, 서술적 내용 등장.

 

13) 형상성 부활 ; 신표현주의(neo-expressionism), 뉴페인팅, 트랭스 아방가르드, 자유 형상, 감성적 표현, 추상과 재현의 혼합, 이미지 홍수, 네오제오, 환경, 은유, 직접적인 메시지.

 

14) 자아에서 타자(the other)를 지향, 여성, 소수, 제3세계 주목, 중심에서 벗어난 '타자' 다시보기, 여백을 응시한다. 타자 ; 계급적 성격이 강함. 백인 문명, 제3세계, 원시와 갈등, 뉴욕 모마에서 <20세기 미술속의 원시주의> ; 서구적 시각으로 원시미술을 전시한 기획자에게 비난. 보편성이 아닌 원시의 특수성을 인정. 유럽 중심적 시각을 비난 (미쉘 투루니에의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패러디 소설의 좋은 예가 됨). 단일주의 문화에 문제제기. 다원주의 문화를 인정. 소수민족의 인종, 신화, 성, 젠더, 민속공예, 정체성을 인정. 타자의 이미지를 어떻게 표현하는가 중요.

 

15) 여성주의(Feminism) ; "1985-86년 사이 뉴욕에서 개인전을 연 여성미술가는 단 1명 뿐이었다." Guerrilla Girls의 포스터, 기존 미술권력, 남성 중심의 미술사에 도전, 여성 자각, 모더니즘의 배타주의와 순수주의 반발, 서술적, 자전적, 장식적, 제의적, 공예적 방식 사용. ; 대중문화, 다원적 접근 - 포스트모더니즘 전개에 촉매 역할

 

16) 퀴어(Queer)이론가 ; 동성애자, 레즈비언, 게이를 위한 활동가 ; 미쉘 푸코 ; 게이 미술 비평에 결정적 영향 끼침, 힘 있는 사람들의 진리에 반기, 담론의 위축이 아닌 양보와 활성화 강조, 게이들은 관용보다 자기주장을 이해시키려 함, '다름'의 알리기에 힘씀. 표현 방법은 차용, 다른 작가의 아이디어, 흉내까지, 자신의 것도 남이 차용하길 바람. - 퀴어 공동체 희망.

 

17) 이론적 비판 보다 실천적 비판 ; 비평보다 실재적 전시기획, 홍보, 경제행의 중점, 전시기획 ; 프레드 윌슨, <미술관 파헤치기>, <금속공예 1830-80) ; 공예품과 노예의 쇠고랑, 태형기구와 가구>등 비교 전시 기획 ; 누가, 누구를 위해, 누구를 그렸는가 등등 공격적 질문과 전시, 다양한 해석과 전시.

 

18) 차이(difference)와 연속성(continuity) 추구 ; 남과 다름, 내면과 외면의 차이, 개별화, 연속된 시간성, 시간 속에 존재하는 삶과 현실, 살아있는 세계, 연속성 요구.

 

19) 포스트모더니즘 작가 도판 ;
-내용적으로는 고야 1920년대 피카소, 또는 뒤샹의 레디 메이드 부터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은 시작한다. 반 희화적, 개념, 오브제, 의미변형, 낯섬, 충격, 탈 중심, 내적 삶보다 시대적 상황 강조, 단편적. - 1917년 마르셀 쉬샹의 레이메이드, <샘> 다다적 경향.
- 이 후 본격적인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 후 추상미술의 전성기를 거치면서 등장 ; 1960년대 요셉 보이스는 "모든 사람이 예술가", 워홀은 "모든 것이 예술"로 주장, 미술을 감상보다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으로 해석.
- 미국 팝 아트 ; 모더니즘에서 금기시된 이야기, 일상을 주제로, 만화-서술적 내용을 작품으로, 고급과 저급의 경계 허물기가 시작.

 

* 레오 스타인버그 ; 1960년대 팝 아트에서 미술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을 처음으로 사용 ; 워홀, 라우젠버그 작품 인용, 평면 회화에 사진, 신문, 의자, 침대, 혼재, 추상표현의 평면과 균질 화면에서 벗어나 탁자, 도표, 인쇄물, 혼란스럽게 상징, 암시, 도시의 변덕스런 이미지, 체험을 반영, 모더니스트는 이를 '천박한 취미', '중류계층의 요구', '상업주의에 깔린 문화의 민주주의로 비난.

 

* 철학자 아서 단토 ; 팝 아티스트가 가장 영향력을 , 미술의 종말, 모더니즘은 내면성 추구, 개념을 제거, 삭제, 그러나 1964년 워홀의 <브릴로 박그>는 모더니즘의 끝이며, 포스트모더니즘의 시작으로 선언. "이제 미술은 아름답지도, 재현도, 주제도, 예술가의 손길로 빚은 마법은 산물이 아니다."

 

* 중요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사조는 1980년대에 탄생한 신표현주의, 반미학주의, 포스트 오브제 미술, 페미니즘 미술, 동성애 미술 부터이다. 이후 1990년대는 영국의 Sensationism(감각주의) 등장으로 변화를 갖는다. 이들은 어떤 이즘의 지침이나 중심이 아닌 '타자'로 개별화 된 다원주의 미술을 추구한다.

 

(1) 신표현주의 ; New-painting, Neo-Expressionism, Trans-avant garde, Figuration libre, Graffiti art
* 독일 ; 임멘도르프 ; <카페 도이칠란트>, - 게오르크 바셀리츠, -안젤름 키퍼
* 이탈리아 ; 카를로 마리아 마리아니, -산드로 키아, -클레멘테
* 미국 ; 쥴리안 슈나벨, -Keith Haring(1958-90), Jean Michel Basquiat(1960-88), 에릭 피슬, 로버트 롱고, 데비드 살르
* 영국 ; 크리스토퍼 르 브런, 스티븐 캠벨
* 프랑스 ; 샤를르 블레, 콩바스

 

(2) 반미학주의 (anti aesthetic) ; 텍스트 미술 (개념작업), 사진 작품, 차용미술(appropriating art), Kitsch art, Neo-Geo art
 - 죠셉 코수스, 솔 르위(시각의 분석적 구조), 온 카와라
 - 제니 홀저, 지그마 폴케, 게르하르트 리히터
 - 한스 하케 <별개의 종족>
 - 존 발데사리, 셰리 레빈(여), 리처드 프린스 <카우보이>

 

(3) 포스트모던 오브제, 조각 (Post Modern Objet & Sculpture) - 상품비평(Commodity critic) 미술과 소비재 상품의 정체성 관계 파악, 신체성 강조 조각, body art, 시뮬라크르(simulacre), 초사실(hyper-reality), 비평적 복잡성(critical complicity), 소비문화와 시각적 유희, 대량생산제품, 허상과 실상
 - 워홀 <Brillo Box, 1964>
 - 제프 쿤스, 메르츠 <피보나치 이글루>, 키키 스미스 <오줌 누는 신체>
 - 앨런 매콤럼 <석고로 만든 가짜, 1983>
 - 피터 핼리 <네오 제오 ; 비디오 게임, 마이크로 칩, 오피스 타워>

 

(4) 여성주의 미술(Feminism) ; '타자(Other)' 논의 ; 포스트모더니즘은 타자에 초점, 포스트모더니즘은 여성이나 제3의 세계에 관심, 그린버그의 모더니즘은 '보편성' 추구, 여기 '보편성'에 백인이 아닌 사람과 여성은 제외, 미술사 역시 변두리를 제외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서 추구한 보편성의 허상을 파괴한다. 린다 노클린 <왜 지금까지 위대한 여성 미술가는 없었는가?, 1971 논문> 제도, 교육문제제기, - 게릴라 걸 <여성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들어가려면 벗어야 하는가? 1989>
 - 바바라 쿠르거, 세라 찰스워드 <인물들, 1983>
 - 신디 셔먼 <무제, 영화 스틸 사진, 1978>

 

(5) 기타 동성애(퀴어, Queer), 제3세계 미술 ; 동성애자, 레스비언, 게이를 위한 활동가 ; 미쉘 푸코 ; 게이 미술비평에 결정적 영향 끼침, 힘 있는 사람들의 진리에 반기, 담론의 위축이 아닌 양보와 활성화 강조, 게이들은 관용보다 자기 주장을 이해시키려 함, '다름'의 알리기에 힘씀.
 - 길버트와 조지 <노래하는 조각, 1960>
 - 로버트 메이플소플 <칼라 꽃을 든 테니스, 1983>
 - 모리무라 야스마사 <올랭피아>
 - 왕 광이 <중국 정치적 팝>

 

(6) 미디어 아트 ; Media art, Video art, Technology art (High-tech art)
 - 빌 비올라
 - 게리 힐

 

(7) Post modernism 이후 최근 작가들
 - La modernite, c'est le transitoire, le fugitif, le contingent, la moitie de l'art, dont l'autre moitie est l'eternel et l'immuable. - BAUDELAIRE
  - le transitoire ; 일시성, 덧없음, 잠정적 - le fugitif ; 순간성, 도망가는
  - le contingent ; 우연성, 우발적인
"현대 예술의 절반은 덧없음과 순간성, 우연성이며, 절반은 영원성과 불멸성이다."

Le beau est toujours bizarre. 극단적 순수성, 추상성 고집 - 기이함은 삐둘어짐이 아닌 삶의 궤도에서 이탈한 기이함. - 기형이 아닌것은 무감각해 보인다. - l'irregularite, 예기치 못함, 불규칙 - 현대성, - 일시적인 것은 영원한 것을 끌어낸다. - 미의 본질 ;미란 언제나 불가피하게, 이중의 복합체이다. - 미의 정의 ; 열렬함, 서글픔(이중구조), 추측의 여지가 있는, 애매모호, 사물의 은밀하고 비밀스런 관계, 신비로움, 상상력-낭만성-직관적인 시선, 힘 - 푸른하늘-최고 이상의 표현, 정신적인 것, 절대의 시선

 

"창백한 나의 별을 향해,
 안개 낀 궁륭 아래,
 혹은 아득한 창공 아래,
 나는 돛을 올린다.

 바람 머금은 돛처럼 가슴을 활짝 펴고
 허파를 부풀이고,
 나는 기어오른다. 밤의 베일로 덮어 가리는
 쌓아올려진 물결의 잔등을,

 나는 느낀다. 괴로워하는 배의 온갖 정열이
 내 속에서 떨고 있음을.." <La musique>

 

 모더니티 - 유한 속에 무한을 추구, 시적, 낭만, 자연, 우주적 아날로지, 초자연의 관심으로 자연을 감싼다. 존재의 느낌이 무한히 강렬해지는 순간, 희한한 시간, 도덕적, 정신적 감각들 (sensations morales), 예술이란 무엇인가 - 악의 꽃으로 진흙 속에 핀 꽃, 매춘이다. 삶의 진실과 또 다른 예술.

1990년 이후 포스트모더니스트 ; yba(young British artists) - <Sensation> 작가들

 

 포스트모더니즘 결론

* 예술은 심미적이었으나, 이제 사회적, 정치적, 현상학적으로 복합적인 성격을 갖는다.
- 아도르노 ; 그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으나, 유토피아적 사물을 만드는 것이 예술이다.
- 폴 발레리 ; 놀라울 정도로 무질서와 불확정성 속에 전개되고 있다. (1932년)

* 포스트모더니즘은 그린버그식의 모더니즘 보편성을 공격, 배타적인 것에서 벗어남, 성의 해방과 제3세계 관심, 다원주의문화창조로 이어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재현, 이미지 집착, 신표현주의 회화 등장, 전자 시각매체 활용, 미술의 상품화 등-

- 핼 포스터 ; "더 나쁜 상황이 벌어져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미 구식이 됐으나 우리가 잃은 것은 없다." 포스트모더니즘 등장으로 의식의 변화, 우리의 지각, 권력의 권위, 여성주의, 모든 모순 등 불합리에도 불구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은 새로운 세계를 재편하려고 했다. 

제목 날짜
캔버스 매는 방법 File 2010.06.27
캔버스 크기 2008.02.08
2011년 김영빈 개인전 - Emotion 展 - 서문 2011.12.08
철학과 도시건축 - 데카르트와 비트겐슈타인 / 포스트모던 건축의 초(超)문화성 2009.12.09
모던의 종언? / 모던에서 포스트모던으로 - 그로이스 / 벨쉬 / 젠크스 / 리요타르 / 푸코 / 자연의 복귀 2009.12.09
모던에 대한 보수적 옹호와 비판 -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 / 한스 제들마이어 / 아놀드 겔렌 2009.12.09
프란츠 코페 / Arthuv Danto 2009.12.08
아도르노와 귄터 안더스 2009.12.07
발터 벤야민: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2009.12.07
콘라드 피들러 : 직관으로서의 예술 2009.12.02
쇼펜하우어에서 니체로 Ⅱ - 니체―‘도취’로서의 예술 2009.12.01
쇼펜하우어에서 니체로Ⅰ - 쇼펜하우어―‘마취’로서의 예술 2009.12.01
모던의 선취로서 낭만주의 - 헤겔, 슐레겔, 마르쿠바르트, 졸거, 키에르케고르 2009.11.30
모더니즘의 미학 (2) 2009.11.26
모더니즘의 미학 (1) 2009.11.26
재미있는 그림 읽기 2009.05.21
창조적 인간과 기능적 인간 2009.03.12
'앎'에 대하여... 2009.03.05
피카소의 어록~ 2008.06.28
보들레르 미술비평과 시 2008.05.19
국립현대미술관 제4전시실 '한국현대미술' (2008년 4월) 2008.04.21
국립현대미술관 제3전시실 '인간·존재','자연·원형' (2008년 4월) 2008.04.21
현대미술비평과 포스트모더니즘 ; 다원주의(Pluralism) 미술론 2008.04.04
케테 콜비츠 (K the Kollwitz) 의 논문 2008.03.05
피에트 몬드리안 (Piet Mondrian) 의 조형이념 2008.03.05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의 예술세계 2008.03.03
"기호학"에 대한 석사논문 2008.03.03
데 스틸 (De Stijl) 2008.03.03
개념미술 (Conceptual Art) 2008.03.01
미래주의 2008.02.28
사실주의 2008.02.28
태그 목록
위로